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PDC(Professional Developers Conference) 2008에 참가한 개발자들에게 윈도우 7 M3 빌드(프리베타 버전)를 제공했는데, 여기에는 윈도우 7에 들어가게 될 새 기능들이 모두 포함되지 않았으며 내년 초에 내놓을 퍼블릭 베타 버전에 윈도우 7에 들어갈 새 기능들이 전부 포함될 것이라고 합니다.

윈도우 Me, 윈도우 비스타의 실패를 또다시 맛보지 않으려면 완성도를 최대로 끌어올려야 하겠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새 기능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지는 않지만, 이 글에서 개략적인 윈도우 7의 새 기능들을 보여주려고 사용된 윈도우 7의 빌드 넘버는 build 6933.winmain.081020-1842입니다.

윈도우 7은 윈도우 비스타를 기반으로 하는데 커널의 안정성과 신뢰성 및 성능 향상, 메모리 사용량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등이 더해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윈도우 비스타를 기반으로 하므로 비스타 지원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는 모두 호환될 것이며, 여러 개의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실행시켰을 때 메모리 이용 효율성도 대폭 향상될 것이라고 합니다.
자~ 이제 소개를 시작합니다.

우선 첫 번째로 윈도우 7의 바탕화면입니다. 새로운 바탕화면은 더 두꺼워진 작업바와 향상된 시스템 트레이를 제공하며, 비스타에 있던 사이드바는 사라졌습니다. 시작 메뉴의 동그란 윈도우 마크는 반짝이며 사용자의 선택을 기다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스타와 유사한 듯 보이기는 하지만, 차이점은 공중에 떠 있는 듯한 창과 점프 목록(Jump lists)들입니다. PDC에서 호평을 받은 기능 중의 하나라고 하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점프 목록은 작업바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는 즉시 나타나며, 가장 최근의 작업 목록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시작 메뉴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조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작 메뉴의 각 창에 마우스를 올리면 미리 보기가 지원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업바에 위치한 윈도우 7의 미디어 플레이어로도 비디오나 오디오, 그리고 사진 등의 미리 보기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7의 개선된 유저 인터페이스 중에 중요한 하나가 옆면으로 끌기(snap to side) 기능입니다. 2개의 작업창이 열려 있다고 가정했을 때 작업창을 옆면으로 끌어당겨서 쉽게 정렬할 수 있습니다. 또는 작업창을 모니터 상단으로 드래그해도 같은 기능을 수행합니다. 글로 읽으니 이해하기 어려우시죠? 아래 동영상을 보세요~ ^^


또 다른 윈도우 7의 새로운 기능 중에 "바탕화면 미리 보기(preview desktop)"라는 것이 있는데 "바탕화면 엿보기"라고 하는 것이 더 맞는 것 같습니다. 작업창을 통해서 바로 바탕화면을 살짝살짝 보여주니까요.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7에서는 사이드바를 버리고 가젯들을 단순히 그냥 바탕화면 위에 배치하는 형태로 하려나 봅니다. 아래 동영상을 참조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우스 커서를 오른쪽 아래에 위치시키면 위 그림에서 보듯이 작업창의 형태만 남기고 투명해집니다.

시스템 트레이는 사용자가 원하면 숨길 수 있도록 다시 설계되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윈도우 7에서는 '도서관(Libraries)' 개념이 사용되었는데, 이는 기존의 '내 문서(My Documents)'를 대체합니다. 도서관에는 사진, 그림, 음악 등과 같은 콘텐츠들이 위치하게 되는데 많은 수의 드라이브에 있는 콘텐츠에 링크를 거는 형태로 저장된다고 합니다.

통합된 검색은 다른 PC의 도서관에 있는 공유된 콘텐츠들의 정보를 수집하려고 많은 PC들을 검색합니다. 이 새로운 검색 '틀'은 탐색기 자체 내에서 문서들의 멋진 미리 보기를 제공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홈그룹(HomeGroup)은 수많은 PC의 도서관을 검색하여 통합된 검색결과를 만들어 내는 윈도우 7의 새로운 기능입니다. 홈그룹은 홈네트워크와 윈도우 7 컴퓨터들을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하여서 그림이나 음악, 비디오, 문서 혹은 장치들을 공유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러한 홈그룹 기능은 암호로 보호할 수 있으며 공유하고 싶은 것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본적으로 내장된 웹 브라우저는 IE8 버전입니다.

더 많은 윈도우 7의 모습을 보시려면 바로 아래 'more..'를 클릭하세요~



- 출처: neowin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