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코(Plecostomus) 종류 중에 'L-144'로 명칭되는 녀석이 있습니다.
보통 안시로 부릅니다. 이 녀석은 꼬리 핀의 길고 짧음에 따라 다시 롱핀과 쇼트핀으로 구분됩니다.

보통 롱핀의 꼬리 지느러미와 등 지느러미가 길기 때문에 물속에서 유영하면 그 긴 핀이 하늘거리는 모습이 상당히 아름답고, 잘 찍은 사진을 보면 황홀하기까지 합니다.
그에 반해 숏핀이라 불리는 녀석은 내세울만한 특장점이 외관상 별로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롱핀에 비해 홀대를 받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키우다 보면 숏핀은 숏핀 나름대로의 장점이 있답니다. 예를 들어, 숏핀은 롱핀에 비해 발색도 더 진하고, 유어 시기에는 롱핀보다 더 튼튼한 모습을 보여 줍니다.
물생활 하다 보면 어떤 어종의 한 가지 장점만 보고 키우게 되면 그 장점에 대한 열기가 식어 버리면 쉽게 싫증이 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하나의 특징만 콕 찝어서 그것만 보고 애어를 키우는 일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L-144 안시 치어항


제가 3자항에서 디스커스, 알텀과 함께 키우고 있는 롱핀의 수는 여덟 마리입니다. 그 중에 얼마 전 암놈 한 마리가 알을 배에 가득 품고서 원인 모를 의문사를 하는 바람에 현재는 일곱 마리입니다. 암수 비율은 암놈 4, 숫놈 3이네요.

안시 치어항. 유리에 비친 런닝맨은 못본 척 해주시는 센스~ ^^;


대개 동물의 번식행위가 그렇듯이 숫놈이 세 마리이긴 하지만, 암놈들과 짝을 지어 알을 관리하고, 부회시키는 녀석은 항상 No.1의 위치에 있는 대장 녀석 하나입니다. 다른 두 녀석은 언제나 대장 녀석의 눈치를 보며 주위를 배회할 뿐 직접적인 번식활동에는 일체 참여하지 않습... 아니 못합니다.

아무튼 올봄부터 1차, 2차, 3차... 해서 지금은 몇 차인지는 모르는 치어를 받아서 한 자짜리 어항에 전부 풀어 놓으니 지금은 그 수를 파악하는 걸 포기할 정도로 개체수가 불었네요.

스터바이 코리 유어들과 동거할 당시.

 
1차 치어의 크기를 제일 마지막에 합류한 치어의 크기와 비교해 보면 4~5배 정도 나는 것 같습니다. 큰 녀석은 3cm는 훌쩍 넘고 4cm가 넘어가는 개체도 있네요. 다 끌어 안고 키울 생각이 아니라면 분양할 시기가 왔다는 걸 의미하죠. ^^

가끔 특식으로 챙겨주는 애호박.

 
물고기 중에 안시는 초식을 하는 어종에 속합니다. 물론 직접 키우다 보면 이 녀석들은 초식이 아니라 잡식이라는 걸 경험하게 되지만, 주의사항으로 초식이 아닌 동물성 먹이를 섭취하게 되면 복수병의 위험이 있다고 나와 있으니 일부러 동물성 먹이를 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데 동물성 먹이를 섭취하는 녀석은 확실히 발육면이나 외형적인 부분에서 앞서 나가는 건 사실이더군요.

동물성 먹이를 권해 드리는 건 아닙니다. 제 경험이 그렇다는 거지요. ^^ 실제 동물성 먹이 급여하다 잘 키우던 안시 용궁으로 보냈다는 사례를 종종 접하는 건 사실이므로 근거 없는 소리는 아니라는 걸 다시 한 번 강조해 드립니다.


꼬리가 긴 놈과 짧은 놈이 구분되시나요? ^^


저는 이렇게 주식으로는 비트, 양어장 사료, 특식으로 주로 애호박을 줍니다. 주식은 거의 대동소이하지만 사육하는 사람에 따라서 특식은 애호박, 시금치, 오이 등 다양한 식물성 먹이를 급여합니다. 수박도 줍니다. ^^ 수박을 줄 때는 수박 속은 물을 쉽게 오염시키기 때문에 다 먹고 난 수박 껍질을 주면 됩니다. 생각 외로 안시의 반응은 좋습니다.


애호박을 너무 너무 사랑하는 안시.


건조 사료를 급여할 때와 비교해서 호박과 같은 생먹이를 급여할 때 주의할 점은 급여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반드시 먹다 남은 걸 제거해 줘야 한다는 사실이죠. 생먹이의 특성상 부패가 빠르게 진행되며, 특히 요즘 같이 슬슬 더워지기 시작하면 부패 속도는 더 빨라집니다. 설사 부패 단계까지 가지 않더라도 생먹이가 물 속에 오래 들어가 있어 봐야 좋을 게 없습니다. 잡힌 물이 깨질 가능성만 더 커질 뿐입니다.

조금이라도 더 생먹이를 오랜 시간 먹이고 싶다면, 먹이고 난 다음에는 가능한 환수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물관리는 물고기를 키우는 취미를 가져 가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물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물생활을 계속 유지해 나가기 힘들어지겠죠.




추천 부탁해요~

'물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자 수조, 수초항 세팅  (4) 2010.12.07
패각종 시밀리스  (2) 2010.08.29
수초항의 식구들  (4) 2010.07.17
만물이 소생하는 봄이 사라졌다고요?  (8) 2010.05.13
International Aquascaping Contest 2010  (8) 2010.05.0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