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2.0은 이제 너무 흔해져서 이제는 안 쓰이는 곳이 거의 없을 정도로 모바일 기기에서부터 DVD 플레이어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전자제품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USB 3.0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죠.


USB 3.0 - SuperSpeed USB


SuperSpeed USB

USB 3.0은 최대 초당 5.0 Gb의 데이터 전송률을 지원하게 됩니다. 이 수치는 기존 USB 2.0에 비해서 10배 가까이 빠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USB 2.0은 "Hi-Speed USB"라는 명칭을 따로 가지고 있었지만 이젠 옛말이 되었네요. USB 3.0이 "SuperSpeed USB"이라는 이름으로 그 규격이 확정되었으니까 말이지요.

USB-IF의 의장인 Jeff Ravencraft씨가 말하기를 "SuperSpeed USB는 유비쿼터스 환경에 맞는 차세대 기술입니다. 오늘날 사용자들은 많은 미디어와 용량이 큰 디지털 파일들을 PC에서 주변장치로 전송할 때 혹은 그 반대의 경우일 때 쉽고 빠르게 전송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SuperSpeed USB은 이러한 모두의 기대에 부응할 것입니다."라고 했다는군요.

SuperSpeed USB Diagram

SuperSpeed USB 도해. 클릭해서 보세요.


USB 3.0은 기존 USB 2.0과 다른 규격의 케이블을 사용하지만 커넥터는 같은 형태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2006년 한해에만 20억개 이상의 USB 기기가 팔렸다는 것을 감안하면 정말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USB 3.0의 부품들은 2009년 하반기 정도에 시장에 풀릴 것으로 예상되며, 사용자 혹은 소비자들이 접할 수 있는 완제품 형태는 2010년에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USB 3.0 기술을 가장 먼저 접목시킬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으로는 플래쉬 드라이브, 외장용 HDD, 디지털 카메라와 캠코더, 그리고 디지털 미디어 등의 주로 데이터 저장용 주변기기가 될 것입니다.


- 출처: Tom's Hardwar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