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파비콘을 많은 분이 아실 겁니다. 그에 따라서 파비콘을 만들어 주는 서비스를 하는 곳도 무척 많아졌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자신의 홈페이지나 블로그의 파비콘을 만들어 주는 사이트들을 찾아봤습니다. 많은 곳에서 파비콘 제작 혹은 변환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최종 결과물의 퀄리티는 비슷비슷합니다.

보통 파비콘을 등록하는 과정은 메인 페이지의 HTML 소스(예: 티스토리의 경우 skin.html)에서 <head>와 </head> 사이에 한 줄 추가해 주면 됩니다.

<head>
<link rel="shortcut icon" href="파비콘 파일이 저장된 경로/favicon.ico" />
.
.
.
</head>

하지만 티스토리의 경우 손쉽게 파비콘을 '환경설정'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정보'로 들어가시면 '아이콘' 섹션이 있습니다. 파비콘이라고 되어 있는 곳에서 만들어 둔 파비콘이 있는 곳을 지정해 주시고 '저장'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등록을 해주시면 FF의 경우는 거의 곧바로, IE의 경우는 몇 시간에서 며칠씩 걸리기도 합니다.. IE 6의 경우 파비콘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도 알아두세요. 이참에 IE 7이나 FF로 옮기심이 어떨까요? 곧 IE 8도 나올 텐데 말입니다. ^^;

참, 그리고 '플러그인' 항목에서 파비콘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아무튼, 제대로 등록이 되면 주소 표시줄 앞에 파비콘이 표시됩니다.


파비콘 파일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확장자가 .ICO입니다. 근래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들이 .PNG 포맷 외에도 다양한 포맷의 이미지 파일을 파비콘으로 읽어들일 수 있습니다만, 여전히 IE의 경우는 .ICO 파일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점유율이 깡패(-_-;)라고 .ICO 파일로 사용하는 겁니다.

아래부터는 파비콘을 제작/변환해 주는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입니다.

1. favicon.cc


2. Favicon Generator


3. DYNAMIC DRIVE


4. FAVICON GENERATOR & GALLERY


5. Favicon from Pics


6. Genfavicon


7. favicongenerator


8. RealWorld Graphics


9. 파비콘박스닷컴


10. IcoFX

이곳은 웹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아니고 아이콘 제작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물론 프리웨어입니다.

이 외에 포토샵에서 직접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만, 이때는 .ICO 파일을 위한 포토샵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ICO 포맷을 위한 포토샵용 플러그인 다운로드

포토샵을 이용하여 파비콘 만들기 by 에이앤지

파비콘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도전해 볼만한 가치는 충분히 있습니다.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방문했을 때 멋진 파비콘이 보이면 그것만으로도 그곳이 한층 달라 보일 겁니다. ^_^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