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현기차와 관련한 안 좋은 말, 말, 말은 차고 넘칠 지경입니다. 그동안 현기차가 시장의 독점적인 지위를 이용하여 자국민을 농락하는 수준의 마케팅 정책을 펼쳐왔다는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과 네티즌과 소비자의 반응에 대한 현기차의 대응은 그야말로 우이독경이었습니다. 직설적으로 이야기해서 '사기 싫으면 사지 마라.'는 식이었다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겁니다. 80%에 달하는 자동차 시장에서의 독점적 지배력. 그 독점의 폐해를 우리나라 국민은 고스란히 당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기차, 도대체 어느 나라 기업인가?
작년 말 도요타 자동차가 한국 자동차 시장에 캠리를 출시하면서 문을 두드렸습니다. 대부분의 국내 네티즌 여론은 캠리의 국내 진출을 쌍수 들어 환영한다는 분위기였습니다. 도요타가 일본 기업이고, 일본의 우익보수 세력에 속한 기업이라는 정보 따위는 묻혀버릴 정도로 도요타를 반기는 글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이건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정말로 도요타에 마음을 열고 환영했다기 보다는, 그 만큼 현기차에 대한 반감이 일반적인 우려의 수준을 넘어섰다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더 옳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세계적으로도 자국민에게 이토록 반감을 받으며 기업활동을 하는 곳이 있을까 싶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런 여론을 모를 리 없는 현기차의 행동거지를 보면 우리가 학창시절 배울 때 왜 하나의 기업이 시장을 독점하는 것이 나쁘다고 했는지, 미국은 왜 시장에서 독과점 기업을 그렇게 경계하는지 잘 이해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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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가증스러운 것은 현기차의 북미지역 광고 영상입니다. 광고 내용을 요약하자면, 돈은 더 들지만 차량 탑승자의 안전을 생각해서 에어백을 6개를 기본 장착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이윤을 최대 목표로 하는 기업의 상품 광고라고 하기에는 아주 대인배적인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이윤 좀 적게 남겨도 좋으니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뜻이겠지요.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식으로 이런 광고를 한다는 자체가 현기차가 자국민을 얼마나 하찮게 보고 있는가에 대한 단적인 예라고 생각합니다. 설마 요즘처럼 이웃나라 살림살이 정보를 실시간으로 집에 앉아서 검색 가능한 시대에 그 광고를 자국민은 볼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겠지요.
역으로 북미지역 소비자들에게 현기차의 이러한 광고를 통한 이중적인 잣대와 간교함을 설명해 준다면 그들은 어떻게 생각할지 궁금합니다.
치열한 경쟁을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주장하는 현기차의 주장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기에는 그들의 땅에 떨어진 기업 윤리와 상식을 넘어선 영업방식은 도가 지나칩니다. 금번 도요타의 리콜 사태를 보면서 현기차는 과연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는가 궁금합니다. 그저 그거 샘통이라는 식으로 안도의 한 숨을 쉬며 계속 예전과 같은 영업 형태를 유지해 나갈까요? 아니면 도요타 캠리가 어떤 파장을 몰고 왔는지 충분히 목도한 현기차가 정신을 차리고 진심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정책을 새롭게 펼쳐나갈까요? 지금까지의 현기차를 봤을 때는 우려스럽지만 후자를 택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제는 애국심에 호소해서 차를 팔아먹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아직도 현기차가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정말 현기차의 미래는 없습니다. 망해도 싸다고 매도를 당해도 할 말 없는 겁니다.
현기차는 누가 그들에게 오늘날의 80%라는 시장 점유율을 안겨줬는지, 누가 오늘날의 현기차를 있게 했는지를 다시 한번 되새겨 보아야 할 것입니다. 좋지 않은 여론을 접하면서도 결국은 우리 차를 사게 되어있다는 안일한 생각을 지속하는 한 '다음 차는 절대로 현기차 안 산다.'고 벼르는 소비자는 점점더 늘어갈 것입니다.
☞ 대충 뽑아본 현대자동차 관련 기사 및 글
박선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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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뉴스 후가 전국적으로 방송되지 못했나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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